이번 게시글에서는 스케일링 후 식사가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일링 후에는 치아가 민감한 상태임으로 여러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스케일링 후 식사를 바로 해도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일링 후 식사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스케일링 후 식사를 해도 큰 문제없습니다. 단, 섭취를 자제해야 하는 음식 종류는 있습니다.
스케일링 후에는 치아와 잇몸이 굉장히 민감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하루에서 이틀정도는 민감한 치아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최대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이나, 딱딱하고 질긴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러한 음식들은 씹거나 섭취할 때 치아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 섭취는 스케일링 직후 한 시간에서 두 시간이 지난 후 하는 것이 좋으며, 하루에서 이틀정도는 부드럽고 온도가 적당한 음식을 먹는 것이 치아 건강에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 음주
스케일링을 하고 나서 음주는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알코올로 인하여 민감해진 잇몸과 치아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회복 기간이 늦어지며, 심할 경우 출혈이 계속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케일링하고 나서 이틀정도까지는 회복기간으로 생각하고 음주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 담배
음주와 마찬가지로 담배 또한 스케일링 후에는 자제해야 합니다.
흡연은 민감해진 치아와 잇몸에 자극을 주어 회복을 더디게 하며, 심할 경우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흡연은 치아 착색을 유발하는데요 스케일링 직후에는 더욱더 영향이 커지게 됨으로 담배는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스케일링 후 커피
스케일링 후 커피는 마셔도 큰 문제없습니다. 다만, 치아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뜨겁거나 차가운 커피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미지근한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커피는 담배와 마찬가지로 치아 착색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치아 착색이 걱정된다면 하루 이틀정도는 커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