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사고로 시말서를 작성해야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시말서를 처음 써볼 경우 막막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시말서를 처음 써봐도 잘 작성할 수 있도록 시말서 쓰는 법과 함께 시말서 예시, 양식도 무료 다운로드 가능하도록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말서란?
시말서는 사회생활, 회사 생활 등 자신의 잘못에 대하여 그 일의 자세한 내용과 함께 본인의 잘못, 과실 등의 내용을 적는 문서입니다.
시말서를 단순히 학창 시절에 작성하였던 반성문과 동일하게 생각하고 대충 적는 사람도 있는데요. 이러면 절대 안 됩니다.
시말서의 명시된 내용은 향후 인사, 징계 등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증거자료가 될 수 있는 만큼 시말서와 반성문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시말서와 비슷한 성격의 문서로 경위서가 있는데요. 시말서와 경위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경위서는 시말서보다는 과실이 가볍거나 혹은 어떠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그 일의 과정을 적는 문서입니다. 자신의 잘못에 대하여 상세히 적는 시말서와는 큰 차이가 있죠.
시말서 쓰는 법
그렇다면 시말서는 어떻게 써야 할까요? 시말서를 처음 써보는 사람도 이해하기 쉽도록 단계별로 시말서 작성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적 사항 적기
해당 시말서를 누가 작성하였는지 알 수 있도록 인적 사항을 적어야 합니다. 본인의 소속, 직급, 성명 등 인적 사항을 알아볼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2. 사건 개요 적기
시말서만 보고도 해당 사건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건의 개요와 구체적인 내용을 자세히 적어야 합니다. 사건의 내용을 작성할 때에는 육하원칙에 의거 최대한 자세히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신의 잘못 적기
시말서에는 자신의 잘못을 거짓 없이 사실대로 자세히 적어야 합니다.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이러한 사건과 사고가 발생하였고 피해는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피해를 입혔다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는 내용으로 적어야 합니다.
4. 반성 내용 적기
잘못을 솔직히 적은 후에는 반성의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는 내용을 써야 하며, 향후 이와 같은 비슷한 사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 등 구체적인 재발 방지의 내용을 적어야 합니다.
시말서 예시
시말서를 처음 작성해 본다면, 다른 사람이 작성한 시말서를 참고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시말서 예시 3개를 준비하였으니 시말서 작성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시말서 예시-중요 문서 분실
2. 시말서 예시-고객 응대 미흡
3. 시말서 예시-중요 데이터 삭제
시말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다양한 시말서 양식을 파일별로 준비하였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양식을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